[China]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추세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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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obile in China

[China] 중국 모바일 광고시장의 추세 #8

Hcaptai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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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포스팅에서는 모바일 광고 생태계의 가장 마지막 단계에 있는 매체, APP에 대해서 알아보겠습니다.


중국에서의 APP매체를 활용하는 방식은 크게 두 종류로 구분됩니다. 


1. Hero app을 매체로 하여 광고노출량을 극대화 하고, 이를 통해서 브랜드를 알리는 형태

2. Long tail 법칙에 따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몇몇Hero app이 아닌 중소app매체들을 통해 지속적으로 자신들의 타겟군에게 노출시켜 관심을 유지시키는 형태


먼저 중국에서 말하는 Hero APP매체의 사이즈는 어느 정도일까요.

2016년 기준으로 MAU가 1억명을 초과하는 앱이 18개나 됩니다. (여전히 체감이 안되는 숫자들입니다.)


이중에서 1위군은 실용앱으로 전체 18개 앱 중 절반을 차지했고, 2위군은 영화/음악앱으로 3개, 3위군은 모바일메신저앱으로 2개입니다.



MAU 1억가 넘는 앱들의 면면은 아래 그래프에 있습니다..


간단하게 살펴보면,

작년 4월 기준으로 가장 핫하게 뜨는 앱은 爱奇艺(iqiyi)라는 영상관련 앱이었습니다.(왼쪽 상단의 초록색 아이콘). 爱奇艺(iqiyi)는 바이두가 인수한 이후로 컨텐츠 경쟁을 优酷,腾讯TV와도 하는 중이며, 태양의 후예를 중국에서 독점방영하면서 유저모객에 큰 성과를 얻은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이후 이러한 영상관련 앱들이 한류 컨텐츠를 수급하여 유저를 모객하고 이렇게 모인 유저들을 대상으로 광고 노출을 시켜서 수익을 발생시키는 형태가 구조화 되었습니다만, 사드로 인한 양국관계의 악화로 현재는 진행이 안되고 있는 상태입니다. 

그래서 우스게 소리로 사드의 최대피해자는 도깨비의 공유, 이동욱이라는 말이 나오는 이유도 위의 과정을 통해서 중국내 인지도가 올라간 한국스타들이 중국의 광고모델로 많은 수입을 올려왔기 때문입니다. 


그럼 중국에서는 APP매체의 등급을 어떻게 구분하고 있는지 아래표로 살펴보겠습니다.

위에서 언급한 Hero APP 18개가 아래표에서 S급, A급 앱에 해당되겠고, 게임의 경우는 short&Hot에 속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그렇다면 중국의 앱 생태계는 위의 분류의 앱들이 균형을 이루고 있을까요?

그렇지 않습니다. 중국도 한마디로 '부익부 빈익빈'의 현상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소수의 Hero APP들을 통해 대부분의 유저를 커버할 수 있는 상황입니다


아래 표는 MAU를 기준으로 Top랭크별 MAU 수치를 나타낸 것입니다(16년 4월 기준)


TOP10의 평균MAU가 1.6억명입니다. 그리고 Top 11~20위의 평균MAU = 약9,400만명

비교를 해보면 Top20위 앱들이 나머지 21위~1000위까지의 평균MAU수를 합한 것보다 많습니다. 그만큼 상위권 앱들의 장악력이 높은 상태입니다. 


이러한 상위권 앱들의 장르를 살펴보면, 크게 6개로 나눌 수 있습니다.

쇼핑, 결제, 게임, 내비게이션+택시, 생활앱(O2O로 음식, 생활편의등), 음악+동영상


유저들은 잠에서 깨어 다시 잠에 들때까지 끊임없이 아래 앱들을 일과시간 중 사용하고 있고, 이를 통해 각 앱들은 자신들의 앱을 사용하는 유저들의 행동패턴을 데이터화 하여 분석하고 그에 맞는 타겟군을 설정하고 광고전략을 짜게 되는 것입니다. 

치열한 모바일 앱 시장에서 데이터 분석은 앱의 생사를 결정하는 중요한 근거자료이고 그것을 기반으로 마케팅의 방향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이제 데이터는 외국에 가면 내가 말로 글로 나 자신을 표현하는 것처럼, 배워야만 하는 필수 외국어가 되어버렸습니다.


다음 포스트에서는 중국 모바일 광고시스템의 구조변화에 대해서 정리해 보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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